제20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개최

대한민국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 나갈 우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인재 발굴의 장

2022-05-23 16:45 출처: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가 주최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산하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20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가 5월 16일(월) 대회 접수를 시작으로 12월 9일(금) 최종 결선까지 약 7개월간의 레이스에 돌입한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는 기기에 내장(Embedded)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로 IoT 가전, 자율차, 첨단로봇, 스마트 가전 등 주요 산업의 지능화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로서,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임베디드소프트웨어의 중요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예시: 지능형산업로봇, AI 헬스케어, 사물지능(AIoT), 지능형 드론 등).

2003년부터 시작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국내 유일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 경진대회로 아이디어 발굴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창의적 인재의 등용문이 돼, 국내 임베디드 산업계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해왔다(* 역대 참가자(취업대상자) 관련 분야 취업률 93.1%).

올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자유공모, 지능형 휴머노이드, webOS (LG전자 후원), 자동차/모빌리티(현대자동차 후원), 산학 프로젝트, 주니어 메이커(초등부), 틴 스타트업(중·고등부)로 구성된 총 7개 부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총 7개 부문 중 가장 우수한 팀에게 주어지는 일반 부문 대상과 주니어 부문 대상 및 자유공모 최우수상 그리고 산학프로젝트 부문 최우수상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여하며, 올해는 총 55팀에게 408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LG전자가 후원하는 webOS 부문은 영상 데이터 기반 스마트 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진행되며 webOS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앱 및 서비스 개발이 목표이다. LG전자는 본선 진출팀에 한해 라즈베리 파이, V4L2 지원 카메라, ESP32 CAM 및 디스플레이 등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장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역대 참여자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고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과거 webOS 부문 수상팀과의 멘토링 활동 및 기술교류회를 운영한다. 해당 분야 최우수·우수·장려상에게 LG전자 CTO상이 수여된다.

현대자동차가 후원하는 자동차/모빌리티 부문은 ①차량 내에서 발생한 특정 상황에서의 사용자 체감 솔루션 개발, ②스마트 인증을 통한 차량 관련 사용자 체감 솔루션 개발, ③빌트인 캠(내장형 블랙박스)을 활용한 사용자 체감 솔루션 개발 중 한 가지의 주제를 선택해 참여해야 한다. 라즈베리 파이 필수 사용 외 개발 장비 및 언어 등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으며, 현대자동차에서는 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각 팀당 200만원 규모의 장비 구입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부문 최우수·우수·장려상에게는 현대자동차 사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자유 공모 부문에서 기업 및 학계에서 후원하는 한컴인텔리전스 및 인텔코리아 대표상과 성균관대학교 총장상이 추가될 예정이다.

주니어 부문은 ‘주니어 메이커’와 ‘틴 스타트업’으로 각각 초등부와 중·고등부로 나눠 심사되며, 이 중 대상은 주니어 부문 전체에서 1팀, 최우수상, 우수상 및 장려상은 각 부문에서 초등부 1팀, 중·고등부 1팀씩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각 분야별로 장비 지원 및 온라인 기술 교육을 통해 임베디드SW 관련 기본 지식이 있지 않아도 응모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학생들의 임베디드SW에 대한 진입 장벽을 허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신산업융합형임베디드시스템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참여 학생들이 컨소시엄 기업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중에서 우수한 내용을 선별해 12월 결선에서 전시·심사를 진행하는 산학 프로젝트 분야도 진행한다.

* 주력산업 분야(지능정보시스템, 스마트 모빌리티, 차세대 항공우주)의 관련 기업 연계를 통해 실무 밀착형 석사급 이상 임베디드SW 전문인력양성사업(2021〜2026년)

임베디드SW·System산업협회 사무국 담당자는 “최근 인공지능 기술과 다양한 산업 간 융합으로 산업이 확대되는 상황으로, 산업계 수요를 뒷받침하려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기반으로 해야한다”며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통해 융합 산업 인재 발굴 및 육성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제20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참가 신청은 5월 16일(월)부터 6월 27일(월)까지 접수 예정이며 5월 30일(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예선심사(7월) 및 본선심사(10월)를 거쳐, 12월 7일(수)부터 열리는 ‘2022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에서 결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12월 중 별도로 진행할 예정이다.

각 부문별 자세한 내용과 일정 등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 개요

한국정보산업연합회는 ICT를 통한 산업 지식 정보화, 기업 경영 디지털화, 산업간 융합화 촉진을 위해 SW (임베디드 포함)와 지식정보 산업을 지원하고 산업계에 최적화된 인력을 육성한다. ICT 관련 단체와의 유대 강화 및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의견을 수렴해 대변함으로써 국민 경제 발전과 지식 기반 사회 구현에 이바지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