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어나더 미’ 기술로 개발한 나카무라 시도의 디지털 트윈, 2022 가부키초서 주연으로 데뷔

2022-08-09 16:30 출처: NTT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9432)

도쿄--(뉴스와이어)--NTT 코퍼레이션(NTT Corporation, 이하 NTT)(사장: 시마다 아키라[Akira Shimada])과 쇼치쿠(Shochiku Co., Ltd.)(사장 겸 최고경영자: 사카모토 준이치[Junichi Sakamoto])가 ‘NTT 주최 2022 가부키초(Cho Kabuki 2022 Powered by NTT)’를 발표했다.

쇼치쿠의 후원으로 개최하는 2022 가부키초는 나카무라 시도(Shido Nakamura)의 디지털 트윈 ‘시도 트윈(Shido Twin)’이 첫 주연을 맡은 일본 전통 연극이다. 시도 트윈은 인간을 디지털 트윈으로 재현하는 NTT 컴퓨터의 연구 및 개발의 결과물로 디지털 트윈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사회적 구현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관객들은 디지털 트윈으로 다시 태어난 나카무라 시도를 무대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

NTT와 쇼치쿠의 협력으로 탄생한 시도 트윈은 몸동작 생성 기술인 ‘어나더 미(Another Me)’를 활용해 가부키초의 주연을 맡은 나카무라 시도의 몸동작을 자동으로 재현한다.

어나더 미는 NTT의 디지털 트윈 컴퓨팅[1] 콘셉트에서 만들어진 기술이다. NTT와 쇼치쿠는 어나더 미를 활용해 사람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또 다른 나’를 만들어 실세계의 제약에서 벗어나 성공과 성장의 기회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자신의 경험이 일으킨 결과를 다른 이와 공유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쇼치쿠는 2016년부터 가부키초를 드완고(Dwango Co.)와 공동 제작해 니코니코 초카이기(Niconico Chokaigi) 페스티벌의 부대 행사로 매년 개최해 왔다. NTT는 400년 역사의 일본 전통 연극 가부키에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해 완전히 새로운 가부키 경험을 관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NTT의 텔레폰 숍(Telephone Shop)[2], 키라리!(Kirari!) 등의 최첨단 ICT 기술을 접목한 공연이 이미 막을 내린 가운데 연극의 지평을 넓혔다는 호평을 받았다.

웹사이트(https://chokabuki.jp/2022theatre/)에서 ‘NTT 주최 2022 슈퍼 가부키(Super Kabuki 2022 Powered by NTT)’ 공연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나카무라 시도는 “NTT가 개발한 시도 트윈은 나의 습관과 말버릇을 학습해 나와 똑같이 행동하고 표현한다”며 “내일 시작할 가부키초 공연에서 주연으로 데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도 트윈이 가부키초의 지평을 넓힐 최첨단 기술이라고 생각한다”며 “관객들이 다시 한번 가부키초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나더 미 기술 작동 방식

어나더 미는 음성 및 영상 데이터에서 사람들의 성격을 학습해 몸짓을 생성하는 기술로, 사람들의 음성에 대응해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NTT 연구진은 인간의 습관을 포착해 다양한 움직임을 재현할 수 있도록 음성을 통해 행동 생성 모델을 구축하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GAN)’을 어나더 미에 통합했다. 어나더 미는 사람의 성격과 자연스러움을 포착하는 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NTT는 짧은 음성에서 억양이나 어조 등에 따라 각기 다른 표현력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 음성 합성 기술도 개발했다. NTT는 짧은 음성 녹음만으로도 나카무라 시도 특유의 억양과 감정선은 물론 역동적인 움직임과 몸짓을 충실히 재현할 계획이다.

NTT는 어나더 미 기술의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해 또 다른 시도 트윈을 구현할 계획이다. 웹사이트(https://bit.ly/3bBUfaN)에서 시도 트윈을 다룬 보고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1] ‘디지털 트윈 컴퓨팅이란 무엇인가?’(https://www.rd.ntt/iown/0003.html)(일본어)

[2] 텔레폰 숍: 가부키초 오디언스(Cho Kabuki Audience)가 개발한 NTT 공연장의 명칭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80300609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